머신러닝 및 딥러닝/클라우드

[AWS 자격증]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취득 후기

삡삐in오즈 2021. 12. 31. 13:29
728x90
반응형

 

AWS 자격증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은 여러 가지가 있다. 기초 > 어소시에이트 > 프로페셔널 순으로 레벨이 나뉜다. '전문 분야' 자격증은 관련 도메인에서 5년의 실무경험을 필요해하는걸 보아 프로페셔널보다 어려운 듯하다.

AWS의 자격증 한눈에 보기


기초 자격증인 '클라우드 전문가' 자격증은 6개월 정도의 AWS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경험을 추천하며 기본 지식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온라인에서 이 자격증에 대해 정보를 찾아보는 동안, 이 시험은 꽤 쉽다는 후기가 많아 AWS 경험이 6개월도 안 되는 난 겁도 없이 이 위 레벨의 시험인 솔루션 아키텍트 어소시에이트 시험을 덜컥 예약부터 해버렸다.

이 자격증은 AWS 시스템을 1년 이상 실제로 설계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AWS 서비스 중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및 데이터베이스 등등 다양한 AWS 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한다.


나의 배경 및 취득 이유

데이터 과학을 공부 중이며 클라우드는 초보 중의 제일 초보이다.
내년부터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하기에 앞서 링크드인이나 취업 사이트에서 데이터 과학자/분석가 채용공고를 자주 훑어보는데 거기서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을 요구하는 곳이 많길래 눈독을 들이던 중이었다.
대학원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자격증은 벌써 취득을 했고 왠지 AWS도 있으면 좋을 거 같아 공부를 하기로 결심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통해 아주 기본적인 클라우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AWS은 위에서 말했듯이 과제를 한번 하며 S3 버킷을 만들고 사용해본 게 다다..


공부 기간

두 달간 분비를 거쳐 총 99 시간 공부했다.
사실 애매하게 공부한 날도 (13, 14분 뭐지..?) 많았다.
대충 계산해보면 평균 하루에 두 시간 정도 공부한 꼴!


나 같은 쌩초보자는 이 정도는 해야 할 거 같다..
만약에 AWS 경험이 있다면 한 달 안에도 가능할 거 같고
컴퓨터 쪽 공부를 하는 사람이라 기본적이 용어들과 개념을 안다면 좀 덜해도 될 거 같다.

예를 들면, 공부를 하면 OSI 모델 언급이 생각보다 많은데 처음에는 뭔지 몰라 좀 헤매었다.

OSI 모델


이 외에도 TCP/UDP 프로토콜, SMB/NFS 등 나에게는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이해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다.


공부 자료

* 유데미 강의/연습문제 가격은 내가 샀을 당시의 가격이고 워낙 자주 바뀝니다. 꼭 세일할 때 사세요


1. 강의 (유료/27시간) Udemy Stephane 코스 (가격: 1만 7천 원, 25시간, 영어)
https://www.udemy.com/course/aws-certified-solutions-architect-associate-saa-c02/
제일 먼저 유데미에서 평점이 제일 좋은 코스를 할인 기간까지 기다렸다가 바로 샀다.
실제로 구글, 레딧, 유튜브에서 솔루션 아키텍트 자격증 시험 정보를 찾으면 90%는 이 강의를 추천한다.

강의 총시간은 25시간이다.
영상의 길이는 거의 짧은 편이며 (1분에서 길게는 10분) 개념 설명 후, 핸즈온을 통해 실제로 AWS에서 사용법까지 알려준다.

초반에는 모든 핸즈온을 따라 해 본다고 시간이 좀 걸렸지만 나중에는 1.5배속으로 핸즈온 영상도 보기만 했다.

AWS Stephane 강의 일부



2. AWS 공인 솔루션스 아키텍트 스터디 가이드 - 어소시에이트 2/e (유료, 27,000원, 알라딘 링크)

솔루션 아키텍트 시험을 위한 책.
초보자가 읽기에 정말 친절한 책이다.
AWS 서비스 외에도 위에 말했던 용어들도 한 번씩 짚고 넘어가 줘서 위 강의에서 이해가 잘 안 가는 부분들이 책으로 보충해줬다.











3. 유데미에서 구매한 연습 시험지 12개 (유료, 가격: 스테판 시험 1만 2천 원 링크, 존 시험 1만 5천 원 링크)
유데미에서 제일 유명한 연습 시험지 코스가 두 개가 있다.
처음에는 강의를 들었던 스테판 시험지를 사서 풀었는데 Jon 시험이 좋다는 리뷰를 많이 보고는 그것도 사서 풀어봤다.
각각 6개의 연습 시험이 있는데 둘 다 실제 시험이랑 비슷하게 65문제씩 있다.
실제로 시험에 나왔던 문제들은 아니지만 형식은 매우 비슷하다.
무료 온라인 덤프는 틀린 답이 많고 설명이 없어서 힘들어서 여기 걸로 연습했다.

Udemy 연습 시험



연습 시험 중 하나만 구매한다면 Jon Bonso껄로 추천! 설명이 훨씬 더 친절하다.


4. 덤프 사이트 (무료)
ExamTopics에서는 실제로 나왔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현재 577 문제가 올라와있다.
대신! 문제 Discussion 부분에 댓글이 많으면 정답이 틀린 경우가 있으니 꼭 Discussion을 읽어봐야 한다.
심지어 Discussion에서 서로 자기 답이 맞다고 우기는 사람이 넘침..

ExamTopics 문제 중 일부

사실 난 Udemy 연습 문제 (총 780개..) 푸는데만 집중을 해서 여기서는 많이 안 풀어봤다.


5. Amazon Documentation & FAQ (무료, 링크)
강의를 다 듣고 나서는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AWS Documentation이나 FAQ 문서로 확인했다.
구글에 "aws + (서비스 이름) + faq"를 치면 바로 나와서 자주자주 확인해가며 공부를 했다.

AWS Documentation

 


공부 방법

 

강의 듣기 + 책으로 보충 → 연습 문제 풀기


처음에 강의를 들을 때 가볍게 이해하는 위주로만 들었다.
어차피 다 못 외울 것을 알기에..
강의를 들으며 노션에다가 간단하게 노트 정리를 해줬다. 아무 생각 없이 강의를 보다 보면 멍 때리기 때문에..

노션에 정리한 S3 노트


강의를 1차적으로 한번 쭉 들어주고는 시험 보기 며칠 전부터 연습문제를 풀기 시작했다.
강의에 포함된 연습 시험지를 풀고 충격의 41%를 받았다.. ㅎㅎㅎㅎ (72%부터 Pass)
그 후로 총 12개의 시험 중에 72% 넘은 건 단 한 개도 없었다..

연습 시험: 52% → 50% → 55% → 56% → 63% → 43%
연습 시험 2: 60% → 61% → 64% → 69% → 60% → 69%


심지어 연습 시험 6개는 시험 보기 이틀 전부터 풀기 시작했다.
시험 후기에 다들 80% 정도는 나와야 실제 시험을 잘 볼 수 있다고 겁을 줘서 살짝 포기상태로 시험을 봤다.
그래도 연습 시험에서 틀린 답 위주로 설명을 읽어보고 AWS Documentation을 추가적으로 읽어줬다.


 

시험 후기

시험 비용은 150 미국 달라로 난 50% 할인 쿠폰을 사용해 (AWS 웹사이트에서 챌린지 이벤트 참여) 수수료 포함 한국돈으로 대략 8만 원을 냈다.
마이크로소프트 시험에서 Pearson VUE 온라인 시험 경험이 있어 이번에도 Pearson을 통해 온라인 시험을 예약했다.

시험 자체는 65개 문제가 나오고 720/1000 점 이상 나와야 Pass이다.

Pearson VUE 온라인 시험은 시험 보기 전에 OnVue 시험 프로그램을 미리 다운로드하고 스피커, 마이크, 캠 확인을 미리 해둬어야한다. 테스트하는 방법은 이메일로 전달받았다.

시험 당일에는 시험 예정 시간 30분 전부터 체크인이 가능하다. 이때 핸드폰으로 방 사진, 얼굴 사진, ID 사진을 찍고 기다려야 한다.
그러면 시험관이 컴퓨터를 통해 전화가 온다. 이때 카메라로 책상 위를 확인하고 나 같은 경우 세컨드 모니터 HDMI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것까지 보여줘야 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워치를 차고 있지 않는지 손목을 확인한 후 시험을 볼 수 있다.


시험 문제는 길어야 4 문장 정도로 전체적으로 짧고 Udemy 연습문제처럼 긴 문제는 별로 안 나온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시간은 넉넉했다. 한국어를 신청하면 기본 130분에서 30분이 더 추가된다. 시간이 더 필요할거 같다면 한국어로 시험보는거 추천! (한국어랑 영어 둘 다 보기 가능하다)

시험이 끝나고 결과가 바로 나오는데 점수는 이때 안나온다.
사실 떨어졌을 거라고 거의 확신했는데 화면에 Pass가 떠서 10초간 멍 때렸다.
정말 간당간당하게 붙은 시험인듯하다.. 연습 시험 12개 중 단 한 개도 패스를 못했으니 기대도 안 보고 봤지만 어떻게 패스를 했다.. (딱 720점 받았을 듯..?)
5일 안에 합격 이메일이 도착한다고 한다. (아직 기다리는 중)
+ 추가: 점수는 합격 이메일은 시험보고 2일 후에 도착했고 점수는 예상했던대로 간당간당한 768/1000이였다

합격 이메일


그리고 개인적인 팁이 있다면 컴퓨터 화면이 너무 크면 문제 읽기가 너무 힘들다.. 시험 프로그램이 전체 화면이어서 문제가 한 줄로 쭉 나오는데 고개 돌리느라 힘들었다.

내가 본시험에는 스토리지 위주 문제와 HPC 관련 문제가 예상외로 되게 많았다 (EBS, EFS, S3이랑 Cluster, Lustre 등등)
그 외에 연습문제에 자주 나왔던 DataSync vs Storage Gateway, VPC peering vs Transit Gateway, CloudFront, ElastiCache, ALB/NLB, Aurora vs DynamoDB 문제들도 다 나왔다.

Udemy에서 누군가가 남긴 팁
찍어야 한다면 이 콤보가 주로 정답:
API Gateway + Lambda
CloudFront + ALB + ASG
CloudFront + S3
ALB + ASG with Multi-AZ

 

자격증 유효기간은 3년이고 시험 후 다음 시험 50% 할인 바우처도 받고 pdf 자격증과 디지털 배지도 받을 수 있다. 

pdf 자격증


다들 시험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